기차여행에 대한 로망을 가지고 있는 그대여! 유럽, 아시아, 미국의 기차여행은 많이 들어 봤을 수도 있지만 인도를 가장 현명하게 여행하는 방법도 기차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기차 안에서 바라보는 숨이 멎을 듯한 인도의 아름다운 풍경에 빠져보자. 인도는 철도가 체계적으로 잘 발달되어있어 기차는 인기 교통수단 중 하나이다. 관광객들이 붐비는 곳이 아닌 인도의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기차로 감상해보자! 인도의 아름다운 기차여행 7선을 소개한다.
1. 철도 위를 달리는 궁전 (The Palace On Wheels)
초호화판 궁전 기차 The Palace on Wheels를 인도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고품격 기차여행이다. 9월부터 4월 사이에 운영하는 이 기차는 인도의 가장 큰 주인 라제스탄(Rajesthan)을 거치며 사막, 궁전, 문화 유적지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기차의 호화스러운 인테리어를 보라! 당장이라도 기차를 타고 떠나고 싶지 않은가?
매주 수요일 기차는 델리 칸톤멘트(Delhi Cantonment) 기차역에서 출발해 매일 다른 목적지로 향한다. 기차 노선표는 이렇다:
Delhi > Jaipur > Jaisalmer > Jodhpur > Sawai Madhopur > Chittaurgarh > Udaipur > Bharatpur > Agra > Delhi.
기차는 칸마다 라운지, 바, 주방, 세련된 화장실을 갖추고 있으며, 당신의 부름에 한 걸음에 달려올 웨이터들도 대기하고 있다. 왕족처럼 인도의 궁전을 지나가자!
2. 사막 순환 철도 (Desert Circuit)
The Desert Circuit은 위의 Palace on Wheels 와 비슷한 노선을 달리는데 더 착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4박 5일을 달리는 이 기차는 델리 사프다정(Safdajung) 역에서 출발해 자이살메르(Jaisalmer)와 자이푸르(Jaipur)를 거친 뒤 다시 델리(Delhi)로 돌아온다.
샘 샌드 둔, 가디 사가르 호수, 파트완 키 하벨리, 시티 팰리스, 잔다르만타르, 하와 마할, 자이살메르 성채 등 유명 유네스코 문화유적지를 관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이런 기차 여행은 정말 꼭 한 번 떠나봐야 한다!
3. 호랑이 열차 (Tiger Express)
호랑이 열차? 이름부터 심상치 않은 포스가 느껴진다. Tiger Express 는 인도의 첫 번째 사파리 투어 기차다. 마디야 프라데시에 있는 반다브가르 와 칸하 국립공원을 지나면서 야생 동물을 관찰 할 수 있다. 델리 사프다정 역에서 출발해 5박 6일 동안 달리며 야생 탐험을 선보인다. 동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타야 할 기차다!
멸종 위기에 처한 인도 국민 동물인 호랑이 보호에 대한 인식을 넓히기 위해 계획된 이 투어 기차는 3곳의 사파리를 지나가며 동물을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사파리뿐만 아니라 베다가트 유명한 환다르 폭포(Dhuandhar Waterfall) 와 마블록스(Marble Rocks)도 구경할 수 있다. 흥미진진한 호랑이 열차를 타려면 카메라부터 준비하자!
4. 다르질링 히말라얀 철도 (Darjeeling Himalayan Railway)
‘장난감 기차’라고도 불리는 다르질링 히말라얀 철도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돼있다. 험악한 히말라얀 산맥을 관통해 서벵골 주의 질하이 구리와 다르질링 도시를 잇는 이 철도는 두 종착역 사이에 11개의 역이 있으며 이 중 하나인 굼 은 해발 2,258m로 세계에서 2번째로 높은 역이다! 히말라얀 산맥을 통과해 자연 깊이 관통하는 ‘장난감 기차’는 당신에게 둘 도 없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구름에 덮인 산이며, 기 나긴 폭포, 울창한 숲 그리고 종착역인 다르질링은 해발 2,200m의 높은 지대로써 탁 트인 차밭과 안개에 가려진 높은 히말라야 산의 소나무가 어우러져 최고의 장관을 자랑한다.
기차 창문 안에서 히말라얀 산맥의 수려한 파노라마를 즐겨보자! 또한, 도착지인 다르질링은 세계 3대 명차를 재배하는 지역이다. 다르질링 홍차 들어보지 않았는가? 그 특색의 부드러운 향은 세계의 차 마니아들을 설레게 한다. 해피 밸리 홍차원 또는 인도 홍차의 대명사 로프쵸 다원(Lopchu tea estate)에서 색다른 경험을 해보자!
5. 칼카-심라 철도 (Kalka-Shimla Hill Railway)
칼카-심라 철도도 위의 다르즐링 히말라얀 철도와 같이 인도의 산악 철도이다. 칼카와 심라 사이의 험한 산맥을 관통하는 이 철도는 102개의 터널, 육교, 벽돌 다리 등을 거쳐간다. 옛날 추억 물씬 나는 이 증기 열차를 타고 녹색 언덕과 부근의 마을들을 마음껏 감상해 보자.
6. 캉그라 계곡 철도 (Kangra Valley Railway)
파탄코트 Patahnkot)에서 조긴더 나가르(Joginder Nagar)로 향하는 캉그라 계곡 열차는 무려 971개의 다리와 2개의 터널을 지나간다. 히말라얀의 농촌을 구불구불한 지형을 따라가며 그림 같은 계곡, 차밭, 그리고 다울라다르 산맥의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인도의 오염되지 않은 자연 경관에 사랑에 빠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7. 불교도 순환 철도 (Buddhist Circuit)
독실한 불교신자라면, 이 철도길을 추천한다. 인도와 네팔의 불교 성지들을 지나가는 이 철도는 부처님의 발자국을 길 따라 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부처니의 탄생, 깨달음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생을 마감한 장소까지. 이 길을 8일에 걸친 철도 여행을 통해 지나가며 더욱더 깊은 불교도의 이해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하 피리니르반 기차를 타면 델리에서 출발해 부처님이 처음으로 설교한 장소인 사르나트를 지나 (Sarnath) 마지막 숨을 쉰 곳인 쿠시나가로 향한다. 그 밖에도 유명한 명소인 간지스 강과 아그라 요새를 들리며, 세계 7대 불가사의이자 완벽한 대칭의 명사인 타지마할로 기차 여행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만약에 인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위 7가지 기차여행을 통해 특별한 경험을 하길 바란다!